달걀·우유·김치의 공통점? ‘건뇌’ 음식 9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엄마들이 신경 쓰는 것 중 하나가 먹거리이다. 좀처럼 활동적이지도 않는 상황에서 어떤 음식을 먹여야 공부를 잘 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엄마들이 많다. 두뇌를 활성화시키는 대표적인 '수퍼 브레인 푸드'를 알아봤다.
1.등 푸른 생선
고등어, 꽁치, 참치, 정어리 등에 많이 들어 있는 DHA는 기억력 증진에 효과가 있고 세포막을 형성해 두뇌 발달을 돕는다.
↑ [헬스조선] |
호두, 잣, 땅콩 등의 견과류와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의 씨앗류는 대표적인 건뇌 식품이다. 이런 식품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세포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비타민E는 뇌의 혈류량을 늘려 활성화를 돕는다.
3.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에 들어 있는 칼슘은 머리를 맑게 하고 피로회복을 도와주며 요오드 성분은 두뇌 발달을 돕는다.
4.달걀
달걀 노른자에 함유된 레시틴은 기억력 증진에 좋다.
5.들깨가루
불포화지방산 리놀렌산이 풍부해 뇌의 기억력 및 학습능력을 높여 준다.
6.김치
뇌 기능 촉진, 집중력 향상, 정신 안정에 도움이 된다.
7.우유
면역력을 강화하는 면역글로불린, 라이소자임, 락토페린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평소 자주 섭취하면 좋다. 신경을 이완시켜 주는 트립토판이 풍부해 정신적 불안감과 우울증, 피로감을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다.
8.브로콜리
피로회복과 해독작용을 하는데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 하루 3~4개만 꾸준히 먹어도 만성피로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된다.
9.뿌리채소
무, 감자, 당근, 우엉, 연근, 고구마와 같은 뿌리채소는 뇌에 힘을 채워 주어 뇌가 과열 되었을 때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