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독일 침체 두려움과 미국 재정 절벽으로 불안 복귀-텔레그라프

뉴 턴 2012. 11. 8. 18:24

누가 대통령이 되든 미국의 재정 위기가 가는 길은 그다지 바뀔 것은 없었지만 선거 결과는 더욱 더 바뀔 것이 없게 되었습니다. 연준의 달러 인쇄는 저항 없이 계속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금융 시장은 요동을 칩니다. 주식 시장들은 급락하고 유로도 1.279달러까지 밀리면서 약세를 보입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것입니다. 미국이든 유럽이든 천문학적인 돈을 인쇄해도 경제 회복은 없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시장은  이제 불확실한 위험의 도래를 조금씩 냄새를 맡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귀금속 가격의 누르기는 선거날엔 주춤하긴 했지만 여전합니다. 주식 시장의 폭락과는 다르게 귀금속 가격이 안정세를 보인 것은 그나마 보여주는 작은 변화라고 여겨집니다. 이제 선거에서 불확실성은 해소되었지만 금융 시장은 오히려 불확실성의 극심한 변동성을 향해 질주합니다.

---

 

독일 침체 두려움과 미국 재정 절벽으로 불안 복귀

2012 11 6, Telegraph

http://www.telegraph.co.uk/finance/financialcrisis/9662791/Angst-returns-on-German-recession-fears-and-US-fiscal-cliff.html

유럽의 곪고 있는 위기가 독일로 확산되고 심하게 분열된 워싱턴은 재정 위기를 피하려는 싸움이 있을 수 있다는데 대한 두려움으로 주식 시장은 세계 전역에서 하락하고 투자자들은 안전 자산으로 후퇴했다.

 

유럽 중앙 은행 총재인 마리오 드라기는 경고하기를 독일은 더 이상 남부 유럽의 침체로부터 차단되지 않는다고 했다. “최근 자료는 이들 전개들이 독일 경제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알려준다,”고 그는 말했으며 유럽 주식들 즉각적인 매도를 일으켰고 유로를 달러 대비 1.27달러까지 하락시켰다.

 

독일 산업 생산은 9월에 1.8% 하락하였고 주문은 3.3% 하락하여 예상보다 더 나빴다. 스페인 산업 생산은 7% 하락했다. NewedgeAnnalisa Piazza는 말하기를 이는 충격적인 것이고 독일은 이미 침체에 빠졌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했다.

 

안전 자산으로 도피는 2년 만기 독일 부채 수익률을 0.06% 하락시켰다. 미국 국채 10년 만기 수익률은 11bp하락하여 1.63% 하락했다.

 

미국 유권자들이 공화당을 하원의 다수가 되고 민주당이 상원 다수당을 차지하게 하여 정부를 다시 분열시킴으로써 동요는 왔다.

 

전 연준의장 알랜 그린스펀은 말하기를 오바마 대통령이 12월 중순 휴가 전의 며칠 남지 않는 근무일 동안 재정 절벽을 피하기 위해 의회와 협상에 이를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고 했다. 양측이 합의를 보지 못하면 연말에 6천 억 달러 혹은 GDP 4%에 이르는 삭감이 있게 된다.

 

선거가 균형을 실제로 바꾸지 못했다는 것을 나는 우려한다. 이것에 대한 해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울 것이다,”라고 그는 블룸버그 텔레비전에 말했다. IMF는 경고하기를 이런 규모의 재정 충격은 미국의 취약한 회복을 무산시킬 것이고 전면적인 세계적인 침체의 위험을 안는다고 했다.

 

다우 지수는 300포인트 하락하였고 이태리 MIB지수는 2.5%, FTSE 100 1.6% 하락했으며 자금들이 원자재 시장들에서 빠져나가면서 원유는 86달러로 하락했다.

 

유럽 위원회는 올해 유로권 성장 전망을 축소했다.

 

스페인 경제는 올해 1.4% 하락할 것이고 스페인 실업률은 27%로 상승시킬 것이다. 이런 전망은 스페인이 곧 최악을 벗어날 것이라는 마드리드의 주장을 비웃었다.

 

침체가 세금 기반을 잠식함으로써 스페인 예산 적자는 올해 GDP 8%가 되고 2014년엔 6.4%에 붙들릴 것이다. “스페인의 라호이 정부가 추구하는 긴축 속도는 과한 것이고 자멸의 길로 가는 것이라는 암묵의 인정이다,”라고 국채 전력가인 Nicholas Spiro는 말했다.

 

드라기의 채권 매입 계획은 남부 유럽의 차입 비용을 낮추었지만 깊어지는 경제 위기를 해결할 수는 없다고 Spiro는 말했다. “멍한 도취감에 사람들은 빠져들어왔지만 유로권 은행 연합이나 재정 통합은 아직도 없으며 유럽은 한 위기에서 다음 위기가 올 때까지 요동을 칠 것이다. 스페인은 정치적 극한점에 대단히 근접해 가고 있다.”

 

HSBCDavid Bloom은 말하기를 공화당 롬니의 패배는, 그가 버냉키 연준 의장을 통화 매파로 교체할 것이라고 위협하였고 중국을 통화 조작국이라고 명명하였기 때문에, 적어도 세계 시장에서 두 가지 우려를 제거했다고 했다.

 

오바마의 재선은 통화와 재정 긴축의 결합의 위험을 피하며 양적 완화가 그 궤도를 달릴 것임을 확실히 보장했다. 중국과의 무역 전쟁의 위험은 완화되었다.

 

하지만 재정 절벽은 모든 것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양측이 양보를 할 것인지에 대해 불확실하다.

 

하원 의장인 공화당의 존 뵈너는 양당이 공통의 근거를 찾기를 요구하였지만 하원 공화당의 승리는 세금에 대한 도전적인 입장에 대한 임무라고 주장했다. 의회의 대부분 공화당위원들은 깨기에 위험스러운 무과세 약속에 서명했다.

 

기업들이 지출과 투자를 망설이면서 논쟁은 많은 이차적 피해까지 갈 것이라고 피델리티 투자사의 Richard Lewis는 말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Ethan Harris는 말하기를 그런 깊은 이상적인 차이가 쉽게 극복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위험한 것이라고 했다. 제 정신들이 지배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고 그는 말했다.

 

출처 :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글쓴이 : 홍두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