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리포산 (Alpha Lipoic Acid)
α-리포산은?
노화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등의 작용으로 α-리포산은 일본에서 최근 몇해 전에 커다란 붐을 일으켰고 지금도 꾸준한 인기를 모으는 소재이다.
기능식품의 대국(大國)이라고 하는 미국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다이어트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건강기능식품소재로서 높은 인기를 누려 왔다.
α-리포산은 CoQ10과 같은 보효소로서,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화합물인 동시에 생명유지에 필요한 항산화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물질이다.
1940년대 발견되어 50년대가 되어 그 작용이 해명되기 시작하면서 당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만드는데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져 왔다.
이와 같은 기능이 밝혀짐에 따라 체내의 중금속을 배출시키거나 간경변이나 당뇨병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알려져 의약품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식품소재로서 주목을 모으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이 되면서 부터이다.
당을 대사하는 기능이 비만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어 비만이 국가적인 문제가 된 미국에서 비만대책 기능식품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독일에서 실시한 실험에 따르면 α-리포산이 지방세포내로 당이 들어가는 것을 촉진하는 동시에 지방세포내에 당질의 축적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세포내로 들어간 당이 지방으로 변환된 후 신속하게 대사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α-리포산은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고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즉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했다.
다이어트 소재로서 사용되기 시작한 α-리포산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현재는 안티에이징(항노화)소재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남캘리포니아약대교수로 프리 래디컬연구의 일인자인 레스타 파커박사는 α-리포산의 다양하고 특이적인 기능성을 가리켜 ‘만능의 항산화물질’이라는 한마디로 정의하고 있다.
레스타 파커박사는 α-리포산의 특이적인 작용으로
①세포내의 수용성, 지용성 모두에 분포가 가능하다
②비타민C, E, CoQ10, 글루타치온을 비롯하여 모든 항산화물질을 재생시킨다
③세포의 열량생산에 불가결하다
④α-리포산 자체가 산화형에서 환원형의 분자로 자기 재생한다 등을 꼽고 있다.
또, α-리포산은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키는 단백질인 콜라겐이 변성되어 주름 등의 피부노화가 일어나는데, α-리포산은 이를 억제하여 젊은 피부를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α-리포산은 체내에서도 미량 합성되기는 하지만, 그 양이 충분하지 않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생산량은 감소한다.
또, 일반식품 중에는 아주 조금밖에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파커박사가 추천하는 1일 100㎎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α-리포산에 관한 연구보고
일본에서 α-리포산을 생산하고 있는 오리자유화는 사내의 지원자를 모집하여 남성사원 1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α-리포산 50㎎을 다른 한 그룹에는 100㎎을 1일 1회 점심식사 후에 섭취토록 했다. 4주간 섭취토록 한 후에 체중,체지방률, 엉덩이사이즈 등을 비교했다.
그 결과 두 그룹 모두 섭취 후에 수치가 통계적으로 저하하고 있고, 특히 100㎎을 섭취한 그룹쪽이 보다 높은 효과가 확인되었다.
또, 혈액성분을 보면 혈당치가 현저하게 저하하고 있어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α-리포산의 작용
α-리포산은 비상식적으로 대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이상 부작용 보고는 거의 없다. 그러나 혈당치를 내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당뇨병으로 혈당치를 내리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병용에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 http://blog.daum.net/jingyo08/14305956
가장강력한 슈퍼항산화제-알파리포산:글루타치온재생을 유도한다.
1.기본개념
1) 리포산은 항산화방어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체내의 비타민 E와 C, 글루타치온, 및 코엔자임 Q10 등을 유지한다. 이5 가지는 건강장수로 가는 패스포트로서 수많은 항산화물질 가운데, 네트워크 항산화제로 칭한다. 이들은 또한, 노화에 따른 뇌졸중, 심장병, 백내장 등의 예방 및 뇌의 노화억제, 기억력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 중, 알파리포산은 분자량이 작아서 또한 친수성, 소수성 양쪽의 성질을 다 가지고 있어서 몸전체에 대한 항산화작용 및 가장 빠르고 강력한 뇌의 항산화 작용과 재생작용으로 알츠하이머, 파킨슨병의 진행을 막아낸다.
2) 유럽에서 20년 이전부터 당뇨병성 망막염 및 신경염, 심장병등 당뇨병 합병증의 유효한 치료약으로서 사용되어 왔었다. 당분이 단백질이나 세포막, 신경등에 달라붙는 Glycation(당화현상 : 딱딱해짐)을 막아서 당뇨병성신경염이나 기타신경염을 막을 수 있고 심장 산소공급량은 72%, 간 산소공급량은 128%씩이나 증가시키며 동시에 이로써 암세포 괴멸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리포산은 그 유전자억제기구를 경유하여 노화와 중풍, 허혈성심질환, 당뇨병의 합병증, 암을 예방하여 주는 외에, 과량의 철, 구리, 카드뮴, 납, 수은 등의 중금속들을 해독시키고 간장의 해독작용을 강화하는 점에서 C형간염의 치료에도 사용되어 왔다.
3)리포산은 체내에서 합성되며 피루브산 및 아세틸조효소A를 이용하는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며 감자, 시금치, 고기(간,심장, 신장), 브로콜리, 토마토, 양배추싹에도 극소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하루의 추천영양소요량( RDA )는 정해져 있지 않다.
4)최근 10년간 정도의 연구결과에 따라서, 항산화물질로서의 리포산의 개념은 크게 변화했다. 특히 생체 내에서 합성되는 활성산소에 대한 [항산화방어기구]로서의 중요성이 깊게 이해되고 있다.
5)리포산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물질로서, 다른 성분과는 다른 예외적인 작용을 하는 톡특성이 있으므로 [수퍼 항산화제]라고 한다. 실제로 가장 이상적인 항산화물을 개발하려고 한다면 [다기능성 항산화제]인 리포산에 유사한 화합물이 될 것이다. 특히 인체의 노화와 직결되는 활성산소(superoxide자체를 차단하고 과산화수소가 과잉의 철, 구리 존재하에서 가장 독성이 강한 수산화기로 전환되는 것을 차단)에 의한 미토콘드리아의 노화를 막는 작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리포산의 특이한 작용
--알파리포산의 비만치료 및 예방에 대한 효능 : 알파리포산의 식욕억제 효과가 뇌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단백질 물질인 ‘AMPK’감소작용과 관련 있다. AMPK는 몸의 세포 내 에너지가 부족할 때 작동해 에너지를 보충하는 구실을 하는 일종의 ‘센서’로서 알파리포산 투여시 몸은 에너지를 보충할 필요가 없는, 즉 에너지가 충분한 상태로 이해해 먹는 것을 거부하게 된다
--알파리포산이 에너지 소비를 촉진, 체중조절 기능: 쥐와 같은 동물에는 사람과 달리 갈색지방이 존재하는데, 갈색지방에는 체내의 과도한 에너지를 열로 발산시키는 단백질(UCP-1)이 들어 있다. 흥미롭게도 연구팀이 실험용 쥐에게 알파리포산을 투여하자 갈색지방뿐 아니라 백색지방에서도 이 UCP-1단백질의 활동이 늘어난다.
1) 매우 융통성이 풍부한 리포산의 상태
모든 세포는 세포내외의 수용성성분이 섞이지 않도록 세포막지방질로서 구성된 장벽을 형성하고 있다. 생체내의 네트워크계항산화제 [리포산, 비타민E, 코엔자임Q10, 글루타치온, 비타민C]는 지용성 아니면 수용성, 그 어느 쪽이다. 그리하여 저마다 세포내구획 내에서 자리를 잡아 분포하고 있다. 한편 특유하게 양쪽 모두로의 친화성구조를 지닌 리포산은 세포내의 수용성이나 지용성의 구획에 분포하는 일이 가능하여 양쪽 부위에서 활성산소의 공격을 무독화시킨다.
2) 항산화물질 재생작용
활성산소와 반응하면, 항산화물질 그 자신도 독성물질로 변하기 때문에 그것이 재생(또는 환원)되지 않으면 항산화능력은 영구적으로 소실된다. 그런데, 리포산은 자신의 산화 상태에서나 환원상태(Dihydrolipoic acid-더강력)에서 모두 다 작용하여 비타민E, 코엔자임Q 10, 글루타치온, 비타민C와 같은 모든 네트워크계 항산화물질을 재생시킬 수 있는 유일한 항산화제이다. 또한 인슐린감수성을 증진시키고 유리지방산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크다.
3) 에너지 생산기능
육체를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물질인 ATP를 만드는 데는 세포내의 당이 분해되는 반응(미토콘드리아 내에서의 에너지생산과정)이 필요하다. 리포산은 이 당의 세포내 이동을 용이 하게하고 분해를 돕는다. 사실 리포산이 없다면, 세포는 에너지의 생산 이용이 불가능하게 된다.
4) 리포산은 자신을 환원 재생한다.
리포산은 세포의 에너지생산 후에도, 산화형으로부터 환원형의 분자로 자기재생된다. 리포산의 이 자기재생능력이 다른 항산화물질의 기능을 회복시켜, 항산화물질 전체의 생물학적 작용을 증폭시키는 키의 역할을 한다.
5)뇌의 노화를 유발하는 치명적인 Nitric oxide를 중화하여 뇌의 노화를 막는다.
** 일산화질소는 동맥벽을 구성하는 내피세포에서부터 뇌의 신경세포, 및 생체방어기구에 관여하는 면역세포에 이르기까지 체내의 많은 다양한 세포들에서 발생하는 무색의 가스로서 분자세계에 있어서 [ 지킬과 하이드 ]라고 할 수있다.
왜냐하면 상황에 따라서 이중성을 지니고 있어서, 유해한 것과 유익한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까지 산화질소는 오로지 유해한 물질이라고 여겨져 왔다. 산화질소는 스모그, 배연가스, 및 담배연기를 위시해 어디라 할 것 없이 모든 유해한 곳에서 발견되며 산화질소는 오존층을 파괴시키는 비난의 표적이 되었을 뿐 아니라 강력한 발암물질이라고 널리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1980년 말, 과학자들은 산화질소야말로 체내 중요한 생체기능에서 본질적으로 작용하는 물질이며 역설적이게도 이렇게 체내생리를 활성시켜 주는 프리 래디칼( 활성산소종 )이 체내의 컨디션의 변수에 따라서 유해한 작용도 하고 , 유익한 작용도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산화질소의 유익한 역할을 들어보면:
a. 산화질소는 유전자의 스위치를 켜고 끄는 신호분자이다.
b. 혈관의 톤을 조절함으로써, 산화질소는 혈류를 정상화하고 혈액순환을 조절한다.
c. 산화질소는 뇌세포들 간에 연락을 조율하고 있어서 인간의 집중력, 기억력, 정보저장능력을 도와주는데 필수적이다.
d. 면역세포는 산화질소을 생산해, 병원성미생물과 싸우는데 살균물질로 사용하며 상처의 치유를 촉진시킨다.
e. 산화질소는 쾌락과 통증을 느끼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이며, 성적인 충동을 페니스의 발기에 잇게 하는 신호 역할을 한다.
f. 산화질소는 위산의 운동을 컨트롤함으로써 음식의 소화를 도와준다.
**그러나 산화질소는 이와는 다른 상황에서 인체를 가공할 정도로 파괴시킬 수 있다.
a. 혈류를 저해시켜 심장병과 뇌졸중의 당아쇠를 당긴다.
b. 면역세포들이 과잉방출하면 산화질소는 생체의 만성염증을 발생시켜 관절염, 대장염, 충수염 및 심지어는 암을 유발시킨다.
c. 산화질소는 프리래디칼( 활성산소종 )의 발생량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d. 산화질소는 뇌의 정신기능을 저해하여 기억력상실과 뇌의 노화를 일으킨다.
--산화질소가 슈퍼옥시드계 활성산소와 결합하면 이것은 더욱 유해한 물질로 변해서 페록시나이트라이트(=과산화질소, peroxynitrite)라는 것이 되는데, 이것은 생체의 항산화물질인 글루타치온(glutathione), 플라보노이드 (flavonoids),비타민E 및 단백질을 훼손시켜버린다. 이것을 알파리포산이 해독시키며, 동시에 감태추출물(Ecklonia Cava Extract),은행잎 (ginkgo)과 소나무내피(Pycnogenol)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 및 L - 아르기닌(청어, 연어, 어류의 정자,콩 등 식물 종자에 존재 : 부족할 때엔 NO와 O2-생산이 증대되어 peroxynitrite가 증산된다,)이 산화질소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이 프리래디칼을 최적의 농도로 유지시켜 주는 작용이 있는 것을 과학자들은 발견했다.
6)세포의 인슐린감수성을 높이고 유리지방산을 감소시키고 고혈당을 억제함으로써 인슐린수치를 안정시켜서 그 결과 뇌의 노화를 촉진하는 당분-단백질교차결합체인 Advanced Glycation End-product(AGE)가 혈관의 평활근세포를 증식시키는 것을 차단함으로써 당뇨병과 동맥경화증을 막는다. 또한 음식을 에너지화하는 것을 촉진시키고 당신생을 억제하여 당뇨병의 악화를 막고 유전인자 보호작용으로 암을 예방한다.
7)리포산은 비타민인가?
최근까지 리포산의 다채로운 기능은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었다. 리포산은 1937년 발견되었지만, 당시는 세균의 증식에 있어서 감자추출물 속의 어떤 성분이 필요하다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 미지의 영양물을 [감자성장인자]라고 부르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든지, 어떤 작용을 하는 것인지, 또한 인간에게도 필요한 것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 1951년, 생화학자인 레스터 리드가 리포산을 분리, 그 분자구조를 결정했다. 이것은 힘이 드는 대단한 작업이었다. 불과 30 밀리그람의 리포산을 추출하려면, 10 톤이나 되는 소의 간장이 필요했던 것이다. 지금은 리포산이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이며 비타민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는 연구가도 있지만 비타민과는 다른데, 비타민은 생체의 기능에 필요한 미량성분인데, 사람의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으므로 식품으로부터 밖에는 얻을 수 없는 영양성분이다.
8) 급원과 필요량
리포산은 동물, 사람, 및 식물에서도 합성된다. 그러나 그 양은 극소량에 불과하다. 생체가 필요로 하는 양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따라서 리포산은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섭취될 필요가 있다. 그 제일의 이유는 나이를 먹어가면서, 리포산의 생체내 생산량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중년기까지는 생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충분한 양이 만들어지지만, 그것은 리포산이 지니는 모든 이점을 이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로부터 얻기에 부족한 양의 리포산을 보충제로부터 보충하는 일이 아주 중요하다. 영양의 균형을 취한 좋은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지만, 불과 1 밀리그람의 리포산을 섭취하기 위해선 3 킬로그람의 시금치를 먹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식품 속에는 거의 소량 밖에 함유되어 있지 않다. 그 때문에 매일 식사만으로 충분량의 리포산을 섭취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당뇨병의 경우 레스타 팩커가 추천하는 매일100 mg, 당뇨병이 없는 정상인의 경우 10-30(또는30-50)mg 정도의 리포산을 섭취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9)리포산의 기능은 수십년을 걸치면서, 천천히 밝혀져 왔다. 1989년에 항산화물질이라는 것이 인정되었는데, 그 가운데서도 가장 강력하고 경이로운 [네트워크계항산화제]라는 것이 판명되었다. 최근까지 각 항산화물질은 다른 항산화물질하고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물론 그 시점에도, 특정의 네트워크계 항산화제가 상승작용하는 일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비타민C는 비타민E를, 비타민E는 비타민C를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을 과학자들은 알고 있었다. 즉 사람이나 동물의 배양세포에 어떤 항산화물질을 첨가한 때에 다른 항산화물질의 농도가 증가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서, 양쪽의 항산화물질이 상보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여러 가지 항산화물질의 배합 속에서 네트워크계 항산화물질을 발견함에 따라서, 알파리포산을 투여 했을 때 부가적인 수용성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의 재생 효과도 더욱 분명하게 입증되었다.
학술정보
임상약학 43 글루타치온-자연의 중요한 항산화제
약국신문 | tcw1994@chol.com
[ 일반의약품 스페설리스트 되기 ]약국신문 | tcw1994@chol.com
글루타치온의 기능
1) 건강을 유지하려면 몸 속의 글루타치온 농도를 높게 유지해야 한다.
2) 글루타치온은 세포에서 계속적으로 생산될 뿐 아니라 단백질에 저장되어 있다가 산화적 스트레스 상태에 동원되기도 한다.
3) 글루타치온은 3가지 아미노산 즉 시스테인, 글루탐산, 글리신으로 부터 세포내에서 만들어진다.
4) 몸에서 만들어지는 글루타치온은 일차적인 수용성 항산화제이다.
5) 글루타치온은 세포의 일차 항산화제이므로 중요하다.
6) 항산화 네트워크에서 글루타치온은 산화형 비타민C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7) 약물과 오염물의 해독에 도움이 되고 건강한 간기능에도 도움이 되며, 강한 면역 체계에 중요하다.
8) 글루타치온을 증강시키면 나이에 따른 면역기능저하를 회복 할 수 있다.
9) 글루타치온은 아미노산의 이동과 저장에 관여한다.
10) 낮은 글루타치온 농도는 질병과 조기사망의 전조 증상이다. 저 농도의 글루타치온은 어떤 나이에서건 질병과 사망의 징조이며 AIDS환자의 경우 글루타치온 레벨이 낮을수록 사망률이 높다.
11) 글루타치온 농도를 증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100mg의 리포산을 먹는 것이라고 유명한 항산화 학자인 리스터 펙커 박사는 이야기하고 있다. 글루타치온은 과일, 야채, 신선하게 요리된 고기 등에 풍부하지만, 소화과정에서 파괴된다.리포산은 글루타치온 농도를 증강시킨다.
12) 세포의 체액는 일차적 지용성 항산화제인 비타민E의 수백만배의 글루타치온이 존재한다.
13) 글루타치온은 페커 박사가 보급제 형태로 섭취를 권하지 않는 유일한 네트워크 항산화제다.
14) 페커 연구실에서는 리포산이 글루타치온을 필요로 하는 조직에 글루타치온의 양을 현저히 증가시킴을 발견했다.
15) 최적의 글루타치온 농도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글루타치온 구성 아미노산 함유한 음식을 먹고 리포산 보충제를 먹는 것이다.
16) 글루타치온을 파괴시키는 것을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런 것에는 환경 독성, 담배 연기, 술,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된다.
글루타치온은 세포에게 저항할 기회를 준다.
1) 글루타치온은 암을 유발하는 여러가지의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2) 글루타치온의 일차적 역할이 하이드로젠 퍼옥사이드를 제거하는 것이다.
3) 하이드로젠 퍼옥사이드는 그 자체로 프리라디칼은 아니지만 철과 같은 물질과 반응해서 하이드록시 라디칼을 생성한다.
4) 글루타치온은 항산화작용을 할 뿐 아니라, 세포분열 과정의 DNA합성에서 염색체의 손상을 복구하는 역할을 한다.
글루타치온은 면역 반응을 끈다.
1) 글루타치온은 염증과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관절염이나 자가면역질환, 심지어는 암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활성화시키는 경로를 조절하는데 관여한다.
2) 폐가 약해 감기 걸릴 때 마다 기관지염이나 폐렴이 되는 경우 글루타치온 농도를 유지하는데 신경을 써야 한다.
3) 글루타치온은 매번 숨쉴 때마다 폐 조직을 공격하는 산소와 오염 물질로부터 보호하는데 필요하며 천식 환자와 같이 폐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서 환원형 글루타치온이 저 농도임이 발견된다.
글루타치온 : 몸의 해독제
1) 간에는 글루타치온이 많다.
2) 글루타치온의 도움으로 많은 독성물질을 해독한다.
3) 글루타치온은 s-conjugation을 통해 독성물질과 결합하여 수용성을 증가시켜 배출이 쉽게 만든다.
4) 리포산은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여 실제적으로 간질환을 치료한다.
글루타치온: 면역기능을 회복시킨다
1) 면역기능 특히 T-cell의 기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한다.
2) 동물실험에서 글루타치온이 없으면 면역기능이 현저히 떨어짐을 관찰했다.
3) 35~45세의 피와 65~75세의 피에서 면역세포를 채취해 높은 농도의 글루타치온이든 테스트 튜브에 넣을 때 젊은 사람의 세포에는 별 영향을 안 미쳤으나 나이든 사람의 면역세포는 인터루킨-1과 인터루킨-2의 생성을 촉진시켰다.
4) 힘든 운동하는 사람들도 글루타치온 레벨이 심각하게 낮아진다. 마라톤 선수들이 큰 경기 후 자주 호흡기 감염에 걸린다.
글루타치온 : 항노화 황산화제
1)여러 연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글루타치온 농도가 떨어졌다.
2) 모기를 이용한 실험에서 글루타치온을 50-100배 증가시키는 NAC를 주었을 때 40%가량 더 오래 살았다.
© 약국신문
알파 리포산( Alpha Lipoic Acid )에 대한 빈도 있는 질문.
2011/02/22
1) 알파 리포산이 감자 항산화제라고 불리운다면 많은 양의 감자를 먹음으로써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까?
A) 알파 리포산은 감자에서와 당근,고구마, 부추, 및 또한 쇠고기에서도 얻어집니다. 그러나 그 양은 너무나 소량이어서 충분한 항산화제의 보호기능을 얻기 위해선 보충서플리먼트가 요청되는 겁니다.
알파 리포산이 때때로 감자 항산화제라고 불리워지는 건 1930년대에 어떤 박테리아의 증식에 필요했던 이른바 감자 성장 인자 ( potato growth factor )가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1957년에 화합물이 추출되었는데 알파 리포산으로서 확정되었습니다.
2) 알파 리포산은 다종다양한 건강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A) 항산화제는 프리 래디칼에 의한 손상에 민감한 인체내에서 어떤 자리매김의 효과를 가지는 포텐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 래디칼 손상과 관계하고 있는 60가지가 넘는 건강 문제에 대해서 알파 리포산은 항산화제로서 이러한 질병들을 예방하거나 개선해 주는 기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 ) 알파 리포산은 체내에서 글루타티온과 비타민C와 E와 같은 다른 항산화제들을 재생시킨다면 우리는 이러한 항산화제들을 더 이상 보충할 필요가 없는 겁니까?
A) 항산화제들의 대부분이 동시에 섭취 병용하면 서로에 대해 실제로 약리적 상승효과를 가진다는 걸 적지 않은 연구가 보여 줍니다.
그러므로 분리하여 단독으로 섭취하기 보다는 함께 병용할 때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4) 알파 리포산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A) 대부분의 항산화제들은 수용성이고 하루에 2회 내지 3회 섭취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리고 동시에 함께 섭취할 경우에 우리는 그 약리적 상승효과에 대해 알고 있으므로 알파 리포산을 다른 항산화영양소들과 더불어 섭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팩커 박사에 따르면
“ 혈중 리포산의 생명은 비교적 짧아서 6내지 8시간 지속합니다. 그러나 조직 속에서의 리포산의 생명은 더 길거라고 사료됩니다.우리는 이것을 실험으로 확증하였습니다.“
5) 알파 리포산을 섭취한 다음에는 무엇을 어떻게 느낄 수 있나요?
A) 그것은 주로 각 개인의 건강 상태, 그리고 섭취량에 달려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리포산이 작용하는 곳은 세포 레벨이므로 아무것도 느끼진 못할 것입니다. ( because it works on a cellular level, you won't really feel anything )
일부 개인들은 마치 에너지를 더 많이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당뇨병이나 인슐린 저항 문제를 가진 개인들이라면 수일이 지나서 개선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논문들은 순환계 문제나 신경병의 경우엔 바로 30일이 경과하고 나서 개선을 경험할 수도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신 컨디션이 얼마나 경도, 혹은 중도 그렇지 않으면 말기냐에 따라서 어떤 현저한 개선을 경험하는데 2달 내지 3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당신의 퇴행성질환은 하룻밤 사이에 발전해 온 것이 아니므로 하룻밤에 고칠 수 없다는 것을.
6) 알파 리포산을 섭취하는데 장기적 부작용이 있습니까?
A) 반건강인의 섭취량은 20 내지 200 밀리그람, 그리고 관절염, 루포스, 당뇨병, HIV 기타 퇴행성 질병을 가진 분이라면1200밀리그람까지 복용해도 부작용이 발생할 듯 하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알파 리포산이 체내어서 생성되는 점을 고려해 보면 오히려 리포산을 섭취하지 않는데 더욱 많은 역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 Alpha Lipoic Acid is produced in the body. If you think about it, it seems there would be more adverse effects to not taking it. )
나는 팩커 박사에게 알파 리포산의 부작용에 대해 말해 보았습니다.
그는 매일 600 밀리그람을 경구투여 하더라도 어떤 심각한 부작용도 감지하지 못했다고 말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어떤 성분이건 극단적인 레벨로까지 복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독성물질로 변할 수 있는 최대량은 34 그람이니까 알파 리포산은 매우 안전해 보입니다.
또 나는 팩커 박사에게 만일 과잉으로 섭취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산화결과에 대해서도 물어 보았습니다.
그는 항산화제라도 친산화성물질( pro-oxidants )로 바뀌어 프리 래디칼을 생성시킬 수 있다는데 동의했습니다.
예컨대, UVAB에 몸이 노출되면 피부에서 비타민E가 산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프리 래디칼을 소거할 수 있는 충분양의 비타민C가 있다면 바란스가 이루어져 모두 중화되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팩커 박사는 체내에서 충분한 양으로 존재하는 항산화제가 체내에 있는지 아닌지 알아보는 테스트를 300 달러에 할 수 있는 회사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7) 리포산의 일부 효과는 너무나 좋아서 믿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신경병증을 실제로 역전시킬 수 있는 능력 같은 것 말입니다.
난 신경세포와 뇌세포는 일단 사멸되고 나서는 재활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였는데 어떻습니까?
A) 체내에 있는 모든 세포는 자신이 손상되고 사멸될 때까지 반복하여 그 자신들을 재활시킬 것입니다.
대체로 말해서 새로운 세포들이 생겨나 죽은 세포와 교체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포가 서서히 자라는 부위 그러니까 신경과 뇌세포, 간세포, 뼈 세포 기타 부위와 비교하건데, 피부와 같은 세포가 신속히 자라는 부위에서 더욱 명백해집니다.
글리케이션( glycation )이 신경의 말단을 파괴하는 당뇨병성 신경증의 경우, 알파 리포산은 더욱 커다란 손상의 발생을 막아주며 몸의 정상적인 재생과정을 도와줍니다.
알파 리포산이 어떻게 신경섬유를 촉진하고 그렇지 않으면 통증과 화상 및 무감각을 저하시키는지 완전한 작용기전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포텐셜을 보여준 어떤 성분도 없기 때문에 이 질병으로부터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신경장해( neuropathy )에 대한 효과는 매우 고무적입니다.
8) 만일 그렇게 대단한 것이라면 어째서 의사들은 알파 리포산에 대해 듣지 못했습니까?
A) 알파 리포산은 식품과 몸에서 선천적으로 얻어지는 영양물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허를 받을 수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많은 의사들이 우리들에게 병이 난 경우나 예방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많은 유효한 영양물질에 대해 스스로 시간을 내어 자신이 공부하거나 공부할 시간을 가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연과 몸에서 생성되는 영양물질로서 알파 리포산은 특허( Patent )를 받을 수 없습니다.
특허를 받을 수 없다면 누구든지 제조해 팔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의 제약회사들은 그 유효성에 대하여 의사들이건 대중들이건 간에 많은 돈을 들여 교육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그 결과로 가장 유효한 이 성분에 대하여 직접 각 개인이 배우지 않으면 안 됩니다.
영양과학은 이런 개인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되며 조금의 지식이라도 건강에 발전을 줍니다.
예를 들어 말하면 우리는 이제 우리 몸이 중정한 바란스를 유지하기 위해 DHEA나 NADH 그리고 알파 리포산과 같은 복잡한 영양물질들을 필요로 한다는 걸 배울 필요가 있는 겁니다.
우리는 언제까지나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알기 위해 우리의 주치의를 의 존할 수는 없습니다.
만일 당신에게 행운이 있어서 당신을 위해 영양과학에 조예가 깊은 주치의를 가진다면 당신에게 얼마나 고마운 일일까요?
그러한 주치의들은 발견하기 어려울 겁니다.( Such doctors are hard to come by )
9 ) HIV에 관해서 리포산이 효과가 있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A)세포의 증식을 조절하는 바이러스의 유전자의 위에 위치한 두 작동 개소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NF- 카파( Kappa )- B 결합개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NF-kappa-B는 그저 에이즈 바이러스의 복사에 개입할 뿐 아니라 몸 전체에 발생하는 염증과 다양한 세포의 응답에도 또한 다른 바이러스의 증식을 조절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관절염과 다른 기타 부종을 가진 분들에겐 중요한 물질입니다.
체내에서 세포 안팎으로 활성산소의 급증하는 장기적 축적 데미지( 산화 스트레스라고 부른다 )는 바이러스의 증식이나 염증을 일으키는 복사 과정( transcription process )을 작동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화스트레스는 면역계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듯 합니다.
알파 리포산이 체내에서 산화스트레스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 물질의 효능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에이즈 환자에게 결핍해 있는 글루타치온( glutathione )과 시스틴( cysteine )의 레벨에 알파 리포산의 보충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연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팩커 박사는 나에게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의 연구가들이 불원간 에이즈 환자들을 대상으로 리포산의 효능을 심도 있게 조사할 것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10 ) 알파 리포산은 항산화물질이 아주 고갈되어 있는 개인들에게만 효능을 발휘하는 것인가요?
A) 아니요, 반드시 그렇지 않습니다.
체내의 산화스트레스의 레벨에 따라서 리포산의 효능이 달려 있습니다.
키 포인트는 체내에서 발생하는 프리 래디칼과 항산화제 사이에 적정의 발란스를 획득하는 일입니다.
어떤 실험에서 알파 리포산은 당뇨병과 같은 항산화제 저하상태의 사람들에게서만 효능을 가지는 것으로 발표되었지만 대체적으로 일반 사람들도 알파 리포산의 섭취 추가로 말미암아 많은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Geschrieben von 검은고양이
시스테인, NAC, 글루타티온, 알파리포산의 이해
글쓴이:에코-닥
게시물주소: http://vitamincworld.ohpy.com/36467/38
글내용 본문
시스테인, NAC, 글루타티온, 알파리포산의 이해
나라의원 031-703-0542
NAC와 글루타티온의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입니다.
1. 아미노산(amino acid)
ㅇ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이다.
⇒ 단백질을 완전히 가수분해하면 암모니아와 아미노산이 생성된다.
⇒ 아미노산은 아미노기(-NH2)와 카복시기(-COOH)를 포함한 모든 분자를 지칭한다.
⇒ 화학식은 NH2CHRnCOOH(단, n=1~20)이다.
ㅇ "α-아미노산"이란 말과 "아미노산"은 같은말로 이해해도 된다.
ㅇ "R"은 나머지라는 뜻의 "Residue" 혹은 "Remainder"의 머릿글자로 곁사슬(side chain)을 말한다. ⇒ 곁사슬의 구조식에 따라 아미노산의 종류가 결정된다.
※ 아미노산의 종류
알라닌, 시스테인(Cysteine, Cys),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페닐알라닌, 글리신, 히스티딘, 이소루신, 리신, 류신, 메티오닌, 아스파라긴, 프롤린, 글루타민, 아르기닌, 세린, 트레오닌, 셀레노시스테인, 발린, 트립토판, 티로신
2. 시스테인(cysteine, L-cysteine, 엘시스테인)
ㅇ HS-CH2CH(NH2)COOH의 구조를 갖는다. 아미노산이다.
ㅇ methionine으로부터 만들어지며, 20개의 기본 아미노산 중에서 유일하게 티올기(황, -SH)을 함유하고 있는 아미노산이다.
ㅇ SH기(티올기, sulfohydryl)는 화학적으로 산화 환원반응의 활성이 지극히 높기 때문에, 다른 아미노산에는 볼 수 없는 특이한 성질을 갖는다.
⇒ 산화환원에 관여할 수 있는 이 능력 때문에, 시스테인은 항산화능력을 갖고 있다.
⇒ 즉, 두 분자의 시스테인(cysteine)이 산화되면, 황결합을 통해 결합되어 시스틴(cystine) 한 분자를 만든다.
※ Cysteine은 불안정한 반면 cystine은 안정되어 있다.
⇒ 시스틴이 환원되면 다시 두개의 시스테인이 형성된다
ㅇ 시스테인은 또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에 들어가있다.
ㅇ 그 외에도 Co-enzyme A, biotin, lipoic acid 등 여러 가지 필수물질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3. N-아세틸시스테인 NAC(N-acetylcysteine)
ㅇ 동의어 : N-acetyl-L-cysteine, Acetylcysteine
ㅇ Acetylcysteine은 시스테인의 유도체로서 제품 형태로 만들어진 성분이다.
ㅇ 시스테인의 질소 원자에 아세틸기(CH3CO-)가 붙은 형태이다.
ㅇ 체내에서 신속하게 분해되어 글루타티온으로 변한다.
ㅇ 의약계에서는 NAC를 낭포성 섬유증, 만성 기관지염, 천식, 폐기종과 같은 폐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왔으며, 아세타미노펜(예, 타이레놀)의 과다복용 해독 치료에 기본적으로 사용해 왔다.
ㅇ 또한 NAC는 종양에 대해 직접적 효과가 있으며, NAC의 세포 해독 능력은 화학요법치료와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ㅇ NAC는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요구량이 다르다. 복용할 수 있는 양은 하루 200~2400 mg/day 이다.
※ NAC 성분의 보험처방 가능한 전문의약품으로 뮤테란캅셀200mg(한화), 후루무실캅셀200mg(일동), 목틴캅셀200mg(한미), 뮤코스텐캅셀200mg(메디카) 등이 있다. 기관지염 등에서 보험처방이 가능하다.
4. 글루타티온(Glutathione)
1) 글루타티온의 합성
ㅇ 간에서 생산된다.
ㅇ 글루타티온(Glutathion) = 시스테인(Cysteine) + 글루타민산(글루탐산, Glutamic acid) + 글라이신(Glycine)의 3종류 아미노산으로 합성된 트리펩타이드(Tripeptide)이다.
※ 아미노산은 아니다.
2) 글루타티온의 중요성
ㅇ 강력한 항산화 역할 때문에 Master Antioxidant로 알려져 있다.
※ 간 및 전신의 항산화제, 항독소제(antitoxin), 항암제(anticarcinogen), 항돌연변이제(antimutagen)의 기능이 있다.
ㅇ 글루타티온은 다른 항산화제의 조절자(regulator)로 기능한다.
ㅇ 세포 내 글루타티온 농도가 낮으면 죽음을 의미한다.
예) 에이즈로 사망한 사람의 대부부은 거의 글루타티온 농도가 낮은 사람이다.
독성 물질이나 알코올의 대사가 일어나는 간에 글루타티온 농도가 가장 높다.
ㅇ 글루타티온 농도가 떨어지면 심장 질환, 당뇨, 고혈압, 관절염이 호발한다.
ㅇ 간에서 일어난 대사 과정 중 생성된 유리 라디칼(free-radical) 제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 글루타티온이 부족하면 간 세포의 항산화 방어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간세포에 손상을 야기하기 쉽다.
3) 체내 글루타티온을 높이는 방법
ㅇ 글루타티온 자체로는 소화관에서 파괴되고,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글루타티온을 직접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떨어진다.
ㅇ 시스테인 변형물질인 N-아세틸시스테인(NAC)을 복용한다.
※ ALA(알파리포산, α-lipoic acid)와 NAC가 세포 내 글루타티온 합성을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물질이다.
ㅇ 글루타티온 원료가 되는 3가지 아미노산(시스테인, 글루타민산, 글라이신)을 섭취한다.
4) 글루타티온의 기능
(1) 항암 작용 : 강력한 항암 작용이 있다. DNA 합성의 필수 효소이다.
(2) 아미노산 운반작용 : 글루타티온 성분 중 시스테인은 아미노산들의 세포막 통과를 가능하게 한다.
(3) 항염증 작용 : 강력한 항산화 작용 및 염증을 유발 유전자를 조절한다.
(4) 간 해독 작용 : 대사 물질이나 노폐물을 유황 포합물로 변화시켜 소변으로 배설시킨다.
(5) 면역기능 증강 작용과 에이즈(AIDS) 발병 억제
T Helper의 농도를 증가시켜 HIV바이러스의 작용을 억제한다.
(6) 심장 질환 억제
N-아세틸 시스테인(NAC)은 관상 동맥을 확장시키고, 항 고지혈 작용, 항 혈전작용을 한다.
(7) 호흡기질환치료
호흡기 감염에 의한 기침, 천식 증상을 완화시킨다
(8) 대장염에 의한 궤양 회복 작용
궤양성 대장염, 대장염으로 손상된 점막 수복작용이 뛰어나다.
(9) 여성 탈모 치료
유황이 탈모치료에 도움이 된다. 하루 5g의 글루타티온을 복용하면 발모를 촉진시킨다. 달걀 등 유황 함유 식품을 함께 섭취한다.
5. 알파 리포산(ALA, α-lipoic acid )
1) 특성
"Universal antioxidant" "Superantioxidant"
ㅇ 동의어 : Lipoic acid(리포산), Thioctic acid(치옥트산)
ㅇ ALA는 NAC와 함께 대표적인 글루타티온 증강 물질(enhancer)이다.
ㅇ 세포 내,외 그리고 수용성 및 지용성을 따지지 않고 어느 환경에서도 최상의 항산화효과를 발휘하는 수퍼스타 항산화제다.
ㅇ 비타민 E, C, CoQ10, 글루타티온 등 다양한 항산화제를 다시 재활용시키는 항산화제의 항산화제다(Antioxidant of antioxidant)
2) 알파리포산의 기능
(1) NFkB 억제를 통해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관여한다.
cf) NFkB(nuclear factor kappa B cells)
(2) 미토콘드리아 내 효소 활성을 증가시켜 에너지 대사를 강화시킨다.
※ 특히 신경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3) 노화로 급증하는 3대 질환, 즉 뇌졸증, 심혈관 질환, 백내장에 대한 강력한 보호기능이 있다. 또한 뇌 노화(brain aging) 방지 효과도 있다.
(4) C 형 간염 및 다양한 간질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5) ALA는 BBB(혈액-뇌 장벽)를 통과할 수 있는 소수 영양소 중 한가지이다.
⇒ 뇌세포의 글루타티온 수준을 증가시킨다.
⇒ 뇌혈관 손상을 방어한다.
⇒ 뇌 졸증등 허혈성 뇌 질환을 치료할 때는 ALA를 함께 투여해야 한다.
(6) 말초 신경병증 개선 효과가 있다. 고용량의 ALA(200-600 mg)을 투여하면 3-4주 내에 통증이 완화되고 기타 신경 장애에 따른 불편감이 개선되기 시작한다.
※ ALA가 실제로 당뇨병 환자의 신경 섬유를 재생시킨다. 이 특성으로 인해 현재 의약품 으로 당뇨병성 말초신경염에 보험처방약으로 사용한다.
(7) 시상하부 내 음식물 섭취 자극을 억제, 조절하여 비만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 ALA 성분의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에 사용하는 의약품:
치옥타시드 정(부광), 치오큐 정(일동), 뉴로패시드 정(종근당), 치옥트산 정(대웅) 등
★ 결론 ★
1. 항암치료, 각종 항산화 및 해독을 위해 글루타티온이 매우 중요하다.
2. 그러나 글루타티온을 직접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떨어진다.
3. 글루타티온을 높이기 위해 아세틸시스테인(NAC)와 알파리포산(ALA)을 복용하는 것이 "자체의 효과 + 글루타티온의 효과"를 모두 얻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다행히도 아세틸시스테인(NAC)과 알파리포산(ALA)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약품이다. 따라서 본인이 대상자가 된다면 건강보험 처방을 받는것이 경제적이다.출처 :비타민C항암센터 | 글쓴이 : 에코-닥
나라의원 031-703-0542
알파 리포산(ALA, alpha-lipoic acid)
작성일 : 11-07-07 15:53
신체에는 1) R-Lipoic Acid (RLA) 2) R-Dihydrolipoic Acid (R-DHLA) 등 2가지 형태로 존재하며 이 2종류의 리포산은 서로 redox couple을 이룬다.
알파-리포산은 2개의 황 분자를 포함한 8개의 탄소로 이루어져 있다.
1950년대 처음으로 그 중요성이 발견되었고 1988년에 항산화제로 인정된 바 있다. 실제로 알파 리포산은 신체의 항산화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알파-리포산은 동식물의 체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소량 합성되는 지방산이며 CoQ10처럼 에너지 대사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 조효소이다.
알파 리포산은 연령과 함께 생산량이 감소한다.
알파 리포산은 또한 뇌의 시상하부 내에 있는 단백질 활성도를 떨어뜨려 식욕 억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체중 감소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
Alpha-lipoic acid는 신체에서 만들어진 항산화제이며 모든 세포에서 발견된다.
세포에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항산화제는 유리기를 공격하는 물질이다.
유리기는 신체 세포를 손상시키는 유해한 화학 반응을 유발하여 감염과 대항하는 신체 능력을 감소시킨다.
오직 물에서만 기능하는 비타민 C나 지방 조직에서만 일하는 비타민 E 등 여타의 항산화제와 달리 알파 리포산은 지방 및 물에 모두 녹는다.
이는 신체 전체에 작용함을 뜻한다.
항산화제는 한번 작용하면 고갈되지만 ALA는 이들 고갈된 항산화제를 재생시켜 다시 활성화시킨다.
ALA는 세포에서 DHLA로 전환된다.
ALA는 Alpha-linolenic aicd(알파 리놀렌산)과 다르다. 알파 리놀렌산은 오메가-3 지방산으로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알파 리놀렌산도 흔히 약자로 ALA로 표기되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다.
알파-리포산의 기능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2가지 기능은
항산화제로 여러 질병 예방에 사용되며
글루타치온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글루타치온은 독성 물질을 간에 용해시키는 일을 돕는다.
항산화제는 유리기를 중화시켜 세포 손상을 방지한다.
유리기는 불안정한 분자로 다른 분자에서 전자를 훔쳐 손상을 입힌다.
흡연, 대개 오염, 매연, 튀김 음식 등이 유리기의 소스이다.
알파 리포산은 육류, 시금치 등 야채에 들어 있다. 쉽게 혈류로 흡수되고 혈관-뇌 관문 또한 쉽게 통과한다.
알파 리포산의 가장 큰 2가지 이점은 강력한 항 산화 성질과 간에서 독성 물질을 용해시키는데 중요한 글루타치온 수준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뇌 및 간 세포 그리고 기타 세포 기능을 회복시키고 TCA회로를 가동시켜 에너지 레벨을 증가시킨다
항 산화 효과(강력한 노화방지 효과)
비타민 C및 E와 연계할 수 있는 free floating antioxidant이며 세포 손상 및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한다. 지방과 물에서 모두 잘 용해되기 때문에 세포 내외의 모든 유리기를 제거할 수 있는 “만능 항산화제”이다.
흔히 수용성 항산화제는 세포 내로 침투할 수 없어 세포 외의 유리기만 제거한다.
체내 세포대사 과정에 관여하면서 항 산화 효과를 발휘한다.
알파-리포산의 단백질 산화 저해 효과는 비타민 E에 비해 탁월하다.
단백질 산화는 노화 및 심장병과 관련되며 따라서 알파-리포산은 노화 억제 효과가 저효하다.
효모 및 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당뇨 혈당조절: 저밀로 지단백 산화를 방해하고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 혈당 조절 기능에 긍정적이다.
당뇨의 합병증인 신경 장애 예방 및 치료
체중 감소 효과에 의한 비만 치료
알파-리포산은 지방 및 근육 조직 내의 저장 에너지를 소비시키는 AMPK 효소의 활성을 저하시켜 신체에 에너지가 부족하지 않은 것처럼 느끼게 하는 식욕 억제 효과가 있고
동시에 비만 유전자인 UCP-1의 발현을 증가시켜 에너지 소비가 촉진,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다(울산의대 이기업 교수)
갈색 지방조직에서 `UCP-1' 발현을 증가시키고 정상적으로는 `UCP-1'이 전혀 발현되지 않는 백색 지방에서도 `UCP-1'을 발현시키는 효과를 확인한 것이다.
알파 리포산은 당뇨, 노화, 비만 등 생활 습관병 예방 및 피부 미용을 추구하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
기존의 지방 흡수 차단제는 지방 흡수를 차단하여 장으로 바로 내려 보냄으로써 설사 급변 지용성 비타민 유출이라는 부작용이 있는 반면,
알파 리포산은 소모 에너지를 늘리는 방식으로 지방을 태우기 때문에
‘자주, 그리고 갑자기 화장실을 찾아야’ 하는 부작용이 없다.
또 포만감을 증대시켜 식욕을 억제하는 기존 식욕억제제의 경우 두통, 변비, 식욕 자체의 감소와 같은 부작용이 있는 데다 사람마다 느끼는 포만감이 다 달라 효능이 들쭉날쭉한 단점이 있었다.
비만을 치료하는 의사들은 알파 리포산을 운동과 식이 조절 요법과 함께 투여하고 있다.
알파 리포산의 이점
많은 이점이 있지만 특히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이득이 크다
당뇨병 또는 정상 이상치의 혈당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
초기 백내장
동맥 경화 증 심혈관 질환자
알파 리포산 복용자는 다음과 같은 이점도 있다
비타민 C 및 E를 재생하여 기능을 유지시킨다
유리기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음식이나 보충제로부터 쉽게 흡수된다
해독을 위해 필요한 글루타치온 증가에 도움이 된다.
눈의 렌스나 망막의 퇴행성 변화를 방지하고 녹내장을 경감시킨다
간의 해독 및 치료에 사용된다
ALA는 혈당을 떨어뜨릴 수 있다.
그리고 유리기를 제거하는 능력 때문에 당뇨병 합병증으로 생긴 신경 손상(말초 신경 이상)에서 파생된 통증, 작열감, 소양증, 저림, 무감각 등을 경감시킨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이런 목적으로 ALA를 사용해 왔으며 ALA를 정맥으로 투여하여 이 같은 증상을 경감시켰다.
ALA는 당뇨병성 신경 장애와 당뇨병 관련 자율 신경 이상 때 ALA 800 mg을 경구 복용함으로써 경감되었다.
ALA는 쉽게 뇌로 진입하기 때문에 뇌와 신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유리기에 의해 발생한 뇌졸증 및 기타 뇌질환 치료에도 사용된다.
ALA로 처리한 동물은 뇌 손상이 더 적고 뇌졸증 에 의한 생존율이 4배 더 높았다.
캡슐 형태의 ALA보충제가 있고 주사제도 있다.
소아 용량은 연구된 바 없고 어린이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어른 용으로 30-100mg 정제가 나와있다.
권장량 또한 정립된 바 없다.
일반적인 항산화 용량: 하루 20 - 50 mg이며 당뇨병 및 당뇨병성 신경 이상을 치료할 때는 하루 800 mg을 분할하여 복용한다
주의할 점
알파 리포산이 임산부나 수유부에게 안전한지 아직 증거가 없기 때문에 이런 여성을 투여하지 않는다. 부작용은 매우 드물고 피부 발진이 있다.
알파 리포산은 혈당 수준을 낮출 수 있어서 당뇨병이나 저혈당증이 있을 때는 의사의 지시 하에 사용한다.
권장량은 50mg~100mg이며 과다 용량을 투여하면 저혈당을 야기할 수도 있다. 일부에서는 웰빙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ALA는 갑상선 호르몬 수준틀 저하시킬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제 복용자는 혈중 호르몬 수준 및 갑상선기능 검사를 하여 모니터링하면서 투여한다
으뜸이바다낚시 http://cafe.daum.net/kjg8744
'투자 > 건강기능식품 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식품] 3병 제넥스포뮬러 NMN 니코틴아미드250mg 손상된 DNA 회복, 회춘제품,수명연장150세,싱클레어박사 (0) | 2019.11.24 |
---|---|
아세틸 엘 카르니틴과 엘 카르니틴 부작용, 효능, 차이점 Acetly L-CARNITINE와 L–Carnitine 차이 (0) | 2019.06.02 |
글루타민의 숨겨진 기능 (0) | 2019.06.02 |
글루타민 효과 부작용 확인하기 [출처] 글루타민 효과 부작용 확인하기|작성자 맛집이야기 (0) | 2019.06.02 |